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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협동과정

교과과정

1. 전공필수과목인 경우에 교과목번호 오른쪽에 *로 표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교과목의 국문 명칭, 학점 수 등 중요사항 변경으로 인하여 교과목 번호를 변경하는 경우 변경 전 교과목의 번호 뒤에 A, B, C, D, ··· 등을 붙여서 변경 후 교과목 번호를 표기하는 방법으로 두 과목이 동일 과목 관계임을 나타냄

교과과정 상세 내용 보기 (PDF 다운로드) 
snupa_curriculum_2014.pdf
 
코드     과목명
 
135.501 * 동양연극이론의 역사(History of Performing Arts Theories in Asian)
135.502 * 서양연극이론의 역사(History of Performing Arts Theories in Europe)
135.503    한국전통연희연구(Studies in Korean Traditional Theatrical Arts)
135.504    한국현대극연구 (Studies in Modern Korean Theatre)
135.505    공연예술미학 (Aesthetics of Performing Arts)
135.506 * 공연예술학연습(Seminar Performing Arts)
135.507    공연예술심리학 (Psychological Studies in Performing Arts)
135.508    공연예술사회학 (Sociological Studies in Performing Arts)
135.509 * 현대공연예술특수연구(Special Studies in Modern Performing Arts)
135.510 * 비교공연예술학연구 (Comparative Studies in Performing Arts)
135.601    교육연극연구 (Studies in Educational Drama)
135.602    매체공연예술론 (Studies in Media Performing Arts)
135.603    공연예술비평론(Performing Arts Criticism)
135.604A 극작론(Theories of Playwriting)
135.605    연출론(Theories of Production)
135.606    연기론(Theories of Acting)
135.607    무대미술 및 기술론(Theories of Stage and Design and Directing Techniques)
135.608    극장론(Theories of Theatre Space)
135.609    음악극연구(Studies in Music Dramas)
135.610    무용극연구(Studies in Dance Theatre)
135.803    대학원논문연구(Dissertation Research)
 

인정 교과목

* 강좌 개설 및 상세 내용은 해당 학과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01.680A  한국현대극문학연습(3학점)  인문대학/국어국문학
본 강좌는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의 한국 현대 극문학 텍스트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 및 영상예술을 중심으로 한국 현대 극문학이 어떠한 재현형식을 취하며 문학적 모색을 해 왔는지 살펴볼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한국 현대 극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질 수 있을 것이며,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 극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01.653A  구비시가연구(3) 인문대학/국어국문학
본 과목은 건국서사시, 무가, 민요, 판소리 등 구비시가의 전반적인 실상과 전승 과정, 문예적 특질 등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여러 가지 이론에 근거한 접근, 다른 구비시가와의 비교를 통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해 구비시가의 존재와 의의를 밝힌다. 작품을 분석⋅해석하고 전승 과정, 각 갈래의 문예적⋅장르적 특질 등을 규명한 기존의 연구 성과를 검토하고 그 문제점을 분석하여, 자료의 실상에 부합하는 방법론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실제 작품에 대한 연구를 시도한다.
 
102.617  중국희곡연구(3) 인문대학/중어중문학
이 과목은 역대의 중국 희곡 작품에 대한 시대별⋅작가별 심층 연구를 위해 개설되었다. 중국 희곡은 중당시기 이후 상공업 발전의 결과로 성립된 시민 사회의 점증하는 문화적 욕구에 발맞춰 발전한 講唱(노래와 사설이 혼합된 형식의 민간연예의 일종)을 모태로 하여 원대에 들어서 잡극이란 완정한 형태로 정착된다. 이후 중국 희곡은 명대에 들어 傳奇라는 새로운 형태로 전개되었으며, 청대에 들어서는 花部戱⋅京劇 등으로 세분되며 전개되었다. 본 강좌는 19세기 말 서구의 현대적인 희곡이 수입되기 이전까지의 각종 전통 희곡을 대상으로 작품의 분석⋅감상⋅비평 및 작가론⋅희곡사⋅희곡연구사 등에 대한 연구를 주요내용으로 한다.
 
103.625A 현대영미희곡 (3) 인문대학/영어영문학
Ibsen 이후 absurd drama에 이르는 현대연극의 흐름 속에서 영국과 아일랜드의 현대희곡과 미국 현대희곡의 위상을 구체적인 작품을 읽음으로써 정립해본다.
 
103.626A 셰익스피어(3) 인문대학/영어영문학
셰익스피어의 비극, 희극, 사극, Roman Plays, 문제극, 로맨스극 등의 작품, 혹은 그 비평사를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다룬다.
 
104.651 현대프랑스희곡연구(3) 인문대학/불어불문학
본 과목은 현대 프랑스 작가들이 쓴 희곡작품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한다. 익히 소설가로 널리 알려진 까뮈와 사르트르의 희곡들과 부조리극으로 널리 알려진 이오네스코, 베케트, 그리고 그 밖에 장 주네, 아르토 등의 작품을 살펴보고 20세기의 시대적 상황과 이들의 극작품이 지닌 파격적인 형식에 대한 고찰도 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