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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협동과정

교수진

공연예술학 협동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교수진을 소개합니다. 


신혜경 교수 (전공주임)

미학과

사회미학, 예술사회학, 문화연구

shinhk@snu.ac.kr

  

『대중문화의 기만 혹은 해방; 벤야민 & 아도르노』, 김영사, 2009.

 카이 함머마이스터 저, 『독일미학전통』, 이학사, 2013. (역서)

 캐롤린 코스마이어 저, 『페미니즘 미학입문』,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9. (역서)

 

「드가의 윤락가 모노타입 -대적 플라뇌르와 여성 누드」, 『미학』70, 2012.

「청년 그람시의 연극 비평 」, 『인문논총』65, 2011.

「페미니즘 미술에 있어서의 몸의 도전과 한계」, 『미학』50, 2007.


김춘진 교수 

서어서문학과

스페인문학_고전문학

chjkim@snu.ac.kr


『차이를 넘어 공존으로-스페인어권 세계의 문화 읽기』(14인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동서양 시의 이해』(11인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스페인 피카레스크소설』, 아르케, 1999.

 

「라 셀레스티나: 성(Sexuality)의 근대성과 중세도덕주의의 명암」, 『인문논총』 55, 2006.

「정전, 여전히 유효한가? 보르헤스의 <돈키호테> 읽기」, 『문학동네』40, 2004.

「Theatrum mundi와 바로크 예술의 시간성」, 『이베로아메리카연구』13, 2002.


박현섭 교수

노어노문학과

러시아문학_희곡

shkrap@snu.ac.kr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또예프스끼 저, 『영원한 남편 외: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또예프스끼 중단편집』(2인 공역), 열린책들, 2010.

안톤 체홉 저, 『체호프 단편선』, 민음사, 2002. (역서)

알렉산드르 게르쩬 저, 『누구의 죄인가』, 열린책들, 1991. (역서)

 

「체호프의 의사들」, 『러시아연구』21-1,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2011.

「빠벨 룬긴의 『택시 블루스』: 과거의 청산인가, 자기부정인가?」, 『러시아연구』16-2,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2006.

「체호프 드라마투르기의 현재적 의의」, 『러시아연구』14-2,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2004.


봉준수 교수 

영어영문학과

현대영미시

jsbong@snu.ac.kr


『한국문학의 외국어 번역』, 연세대학교출판부, 2004.

W. H. 오든, 『아킬레스의 방패』, 나남, 2009. (역서)

 

「오스카 와일드의 시와 유미주의」, 『인문언어』14, 2012.

「예이츠의 『연옥』: 의식, 재현, 그리고 "정화되지 않은 이미지"」, 『영미문화』Vol.11 No.1, 2011.

「영미 모더니즘과 흄」, 『인문언어』 10, 2008.


신은영 교수

불어불문학과

프랑스 문학_17세기 고전주의

iclaire@snu.ac.kr


『프랑스, 하나 그리고 여럿』(17인 공저), 서울대학교불어문화권연구소, 2004.

『라신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9인 공저), 교학사, 2000.

 

「프랑스 17세기 문학 속에서의 예절에 관한 연구 - 샤를르 소렐의 『프랑시옹의 희극적 이야기』」, 『한국프랑스학논집』 65, 2009.

「『프랑시옹』에 나타난 여성의 육체」, 『불어불문학연구』 80, 2009.

「사랑, 리베르니타주적 육체와 정신의 반항: 『소녀들의 학교 L'Ecole des filles』」, 『프랑스 고전문학 연구』 10, 2007.


양승국 교수 

국어국문학과

한국문학_현대희곡


kdrama@snu.ac.kr

『개정판한국근대연극비평사연구』, 서울대출판문화원, 2012.

『한국 근대극의 존재형식과 사유구조』, 연극과 인간, 2009.

『한국현대극의 주름과 틈』, 연극과 인간, 2008.

 

「드라마 소통형식과 관객의 존재론」, 『동아문화』50, 2012.

「텔레비전 드라마의 재현 형식과 영상 도식」, 『동아문학』49, 2011.

「일제말기 국민연극의 존재형식과 공연구조」, 『한국현대문학연구』, 2007.


오희숙 교수

작곡과

음악 이론

lithos@snu.ac.kr


『음악과 천재, 천재미학의 역사와 담론』, 서울대출판문화원, 2012.

『쇤베르크 달에 홀린 피에로』, 음악세계, 2009.ㆍ『20세기 음악1: 역사, 미학』, 심설당, 2004.

 

「진정한 연주란 무엇인가? : 아도르노의 해석이론에 대한 소고」,『한국미학회지』제 73집, 한국미학회, 2013.

“Das abgelehnte Genie – Betrachtungen zur Kritik an der musikalischen Genieästhetik im 20. Jahrhundert”, International Review of Aesthetics and Sociology of Music.

「백남준의 음악시학」, 『예술논문집』51, 대한민국예술원, 2012.


이창숙 교수

중어중문학과

중국문학_희곡

leechas@snu.ac.kr


『중국공연예술』(5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9.

『風起雲揚 首屆南京大學域外漢籍硏究所國際學術硏討會論文集』, 北京: 中華書局, 2009.

『두보성도시기시역해』(7인 공역),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중국적 '비극' '희극' 개념 설정의 문화 논리」, 『중국어문학지』21, 2006.

「명청(明淸) 소설 희곡 담론의 현실과 허구에 대한 인식」, 『중국학보』54, 2006

「중국 고전극의 "비극" 연구 현황과 전망」, 『동아문화』43, 2005.


조현설 교수 

국어국문학과

한국문학_구비문학

soulcho@snu.ac.kr


『마고할미신화 연구』, 민속원, 2013.

『도시전승설화자료연구』(11인 공저), 민속원, 2009.

 

『새 민족문학사 강좌』(공저), 창비, 2009. ㆍ「해골, 죽음과 삶의 매개자」, 『민족문화연구』 59, 고려대민족문화연구원, 2013.

「무불의 접화와 화해의 서사」, 『민족문학사연구』 50, 민족문학사연구소, 2012.

「제주 여신신화의 변형체계와 그 의미-일반신본풀이를 중심으로」, 『제주도연구』36, 제주학회, 2011.


홍진호 교수

독어독문학과

독일문학_자연주의 및 세기전환기 문학

ojinho70@snu.ac.kr


Das naturalistisch-szientistische Literaturkonzept und die Schlossgeschichten Eduard von Keyserlings, Würzburg: Königshausen und Neumann, 2006.  
(역서) 아르투어 슈니츨러, 『라이겐』, 을유문화사, 2008.  
 
「환상과 현실  - 환상문학에 나타나는 현실과 초자연적 사건의 충돌」, 『카프카연구』21(2009), pp. 325-350. 
「세기전환기 문학 속의 성(性) - 세기전환기 문학 속에 나타난 유미주의적 삶과 성의 대립」, 『독일문학』101(2007), pp. 88-103. 
「산업화의 문화적 양상 - 19세기 후반 독일의 문화산업을 중심으로」, 『비교문학』42(2007), pp. 199-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