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인문대학 우수박사학위논문 연구지원 안내

Author
snupa
Date
2019-07-08
Views
2588

2019학년도 인문대학 「우수박사학위논문 연구지원 사업」 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1. 사업목적


 우수박사학위논문 연구지원을 통해 학문후속세대 육성


 기타 업무 없이 우수논문 완성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통해 우수한 연구성과의 산출


 국내 학위자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국내 대학의 자체 연구역량 강화


 


2. 지원대상


박사과정 수료생으로 과정 총 평점평균이 3.8 이상인 자


 학위 논문을 제외한 모든 졸업요건을 갖춘 자(신청마감일 기준)


 박사과정 수료 후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신청마감일 기준)


※ 5년이 경과한 자를 추천하는 경우 학과(부)장 또는 협동과정 주임교수 명의의 사유서 첨부


 본론 기준으로 논문 초고의 1/3 이상을 집필한 자(단, 학과의 별도 기준이 있으면 존중함)


 4대보험 혜택을 받지 않는 전업 학생인 자


 과정 중 박사학위논문 작성과 연계된 타 장학금 수혜 사실이 없는 자


(예: 서울대학교 기초학문분야 학문후속세대 박사학위논문 작성 지원)


 


3. 지원내용


 선발 인원: 연간 9명 내외 선발


 지원 금액: 연간 1인당 1,800만원(600만원*3회)씩 지원


※ 수혜기간이 끝나기 전에 학위논문을 제출하면 지원이 종료되며, 이 경우 200만원의 인센티브 제공


 지원 기간: 1년간(2019.8. ~ 2020.7.)


 


 


4. 선발자의 의무사항


           지원 기간 내에 논문 완성(최종심사를 통과하여 최종본을 도서관에 제출)


※ 단,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지도교수의 요청과 인문대학 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제출 기한을 1학기 연장할 수 있음


 지원 개시 후 3개월이 되는 시점에 간이 중간평가(소정 양식에 따른 진행상황 점검 및 지도교수의 확인서)


 지원 개시 후 6개월이 되는 시점에 중간보고서 제출(소정 양식에 따른 진행상황 점검 및 지도교수의 평가서 및 진전된 논문 초고 포함), 심사단 평가 후 지원 연장 결정


※ 중간보고서 평가에서 탈락할 경우 지원 중단


3개월이 되는 시점 간이 중간평가는 지도교수 점검 및 확인서 위주로 간략히 평가하며, 6개월이 되는 시점의 중간평가에서 진전된 논문 초고 포함한 정식 보고서를 제출하고, 평가단이 정식으로 구성되어 확인 작업 진행


 GSI를 비롯한 여타 장학금과 중복 수혜 불가


 기간 내에 논문을 완성하지 못할 경우, 인문대에서 선발권 또는 추천권을 갖는 일체의 장학금이나 펠로우십에서 제외되며, 해당 학과는 향후 1년간 장학생 선발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5. 제출서류(* 일부 서류는 7.15(월)까지 제출, 나머지는 19일(금)까지 제출)


지원서 (7.15제출)


 학과(부)장/주임교수 추천서


 지도교수 추천서


박사학위논문 개요 (7.15제출)


연구활동 실적 (7.15제출)


 석사 및 박사과정 성적증명서 각 1부


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 박사학위논문 초고(신청 시점까지의 집필 원고) ※ 스캔본만 제출


※ 각 학과에서 추천자의 서류를 수합하여 인문대 학생담당자에게 스캔파일과 원본 각 1부 제출


6. 선발방법


 학과(부)/협동과정의 추천을 받아 인문대학 우수박사학위논문 연구지원 운영위원회에서 심사 및 중간평가 진행


 각 학과(부)/협동과정에서 매년 1명을 추천


 


7. 추진일정


 서류 제출 :


- 지원서, 박사학위논문개요, 연구활동 실적 7.15(월)까지 과사무실로 제출


- 주임교수 추천서, 지도교수 추천서, 성적증명서, 4대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박사학위논문 초고는 7.19(금)까지 과사무실로 제출


 선정 심사: 2019. 7월 말까지


 선발자 발표 및 지원 개시: 2019. 8월 중


 


 


 


*


시간강사 활동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안내드립니다. (2019.07.12)


 


2019-2학기 시간강사를 하시는 분이 우수박사를 신청하는 것이 불가하지는 않습니다. 단, 기초학문후속세대와 같이 서울대 학내 강의 1개만 허용합니다. 외부로 나가는 강의는 절대 허용불가입니다.


 


하지만, 우수박사의 취지 자체가 졸업직전에 논문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목적이 가장 크기때문에 시간강사와 같이 별도의 활동을 하시는 분은 심사 시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음을 감안하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우수박사로 선발되고 2학기에는 일체의 활동(장학금, 강의조교 수당 등)등은 불가함을 말씀드립니다.

2019 인문대학 우수박사학위논문 연구지원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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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u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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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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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인문대학 「우수박사학위논문 연구지원 사업」 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1. 사업목적


 우수박사학위논문 연구지원을 통해 학문후속세대 육성


 기타 업무 없이 우수논문 완성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통해 우수한 연구성과의 산출


 국내 학위자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국내 대학의 자체 연구역량 강화


 


2. 지원대상


박사과정 수료생으로 과정 총 평점평균이 3.8 이상인 자


 학위 논문을 제외한 모든 졸업요건을 갖춘 자(신청마감일 기준)


 박사과정 수료 후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신청마감일 기준)


※ 5년이 경과한 자를 추천하는 경우 학과(부)장 또는 협동과정 주임교수 명의의 사유서 첨부


 본론 기준으로 논문 초고의 1/3 이상을 집필한 자(단, 학과의 별도 기준이 있으면 존중함)


 4대보험 혜택을 받지 않는 전업 학생인 자


 과정 중 박사학위논문 작성과 연계된 타 장학금 수혜 사실이 없는 자


(예: 서울대학교 기초학문분야 학문후속세대 박사학위논문 작성 지원)


 


3. 지원내용


 선발 인원: 연간 9명 내외 선발


 지원 금액: 연간 1인당 1,800만원(600만원*3회)씩 지원


※ 수혜기간이 끝나기 전에 학위논문을 제출하면 지원이 종료되며, 이 경우 200만원의 인센티브 제공


 지원 기간: 1년간(2019.8. ~ 2020.7.)


 


 


4. 선발자의 의무사항


           지원 기간 내에 논문 완성(최종심사를 통과하여 최종본을 도서관에 제출)


※ 단,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지도교수의 요청과 인문대학 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제출 기한을 1학기 연장할 수 있음


 지원 개시 후 3개월이 되는 시점에 간이 중간평가(소정 양식에 따른 진행상황 점검 및 지도교수의 확인서)


 지원 개시 후 6개월이 되는 시점에 중간보고서 제출(소정 양식에 따른 진행상황 점검 및 지도교수의 평가서 및 진전된 논문 초고 포함), 심사단 평가 후 지원 연장 결정


※ 중간보고서 평가에서 탈락할 경우 지원 중단


3개월이 되는 시점 간이 중간평가는 지도교수 점검 및 확인서 위주로 간략히 평가하며, 6개월이 되는 시점의 중간평가에서 진전된 논문 초고 포함한 정식 보고서를 제출하고, 평가단이 정식으로 구성되어 확인 작업 진행


 GSI를 비롯한 여타 장학금과 중복 수혜 불가


 기간 내에 논문을 완성하지 못할 경우, 인문대에서 선발권 또는 추천권을 갖는 일체의 장학금이나 펠로우십에서 제외되며, 해당 학과는 향후 1년간 장학생 선발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5. 제출서류(* 일부 서류는 7.15(월)까지 제출, 나머지는 19일(금)까지 제출)


지원서 (7.15제출)


 학과(부)장/주임교수 추천서


 지도교수 추천서


박사학위논문 개요 (7.15제출)


연구활동 실적 (7.15제출)


 석사 및 박사과정 성적증명서 각 1부


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 박사학위논문 초고(신청 시점까지의 집필 원고) ※ 스캔본만 제출


※ 각 학과에서 추천자의 서류를 수합하여 인문대 학생담당자에게 스캔파일과 원본 각 1부 제출


6. 선발방법


 학과(부)/협동과정의 추천을 받아 인문대학 우수박사학위논문 연구지원 운영위원회에서 심사 및 중간평가 진행


 각 학과(부)/협동과정에서 매년 1명을 추천


 


7. 추진일정


 서류 제출 :


- 지원서, 박사학위논문개요, 연구활동 실적 7.15(월)까지 과사무실로 제출


- 주임교수 추천서, 지도교수 추천서, 성적증명서, 4대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박사학위논문 초고는 7.19(금)까지 과사무실로 제출


 선정 심사: 2019. 7월 말까지


 선발자 발표 및 지원 개시: 2019. 8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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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강사 활동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안내드립니다. (2019.07.12)


 


2019-2학기 시간강사를 하시는 분이 우수박사를 신청하는 것이 불가하지는 않습니다. 단, 기초학문후속세대와 같이 서울대 학내 강의 1개만 허용합니다. 외부로 나가는 강의는 절대 허용불가입니다.


 


하지만, 우수박사의 취지 자체가 졸업직전에 논문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목적이 가장 크기때문에 시간강사와 같이 별도의 활동을 하시는 분은 심사 시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음을 감안하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우수박사로 선발되고 2학기에는 일체의 활동(장학금, 강의조교 수당 등)등은 불가함을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