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개설 수업 및 연관 도서 안내 (2022-02-09 Ver)
<연관 도서 안내>
일본연극 이론의 역사
김문환 지음, 『체험적 일본연극론』, 연극과인간, 2005.
김현욱 지음, 『노의 세계: 일본 중세의 연극과 종교』, 인문사, 2012.
가와타케 시게토시 지음, 『일본연극사』, 청우, 2001.
오자사 요시오 지음, 『일본의 극장과 연극』, 연극과인간, 2006.
오자사 요시오 지음, 『일본현대연극사: 明治 · 大正篇』, 연극과인간, 2012.
오자사 요시오 지음, 『일본현대연극사: 大正 · 昭和篇』, 연극과인간, 2013.
스가이 유키오 지음, 『근대 일본연극 논쟁사』, 월인, 2003.
히라타 오리자 지음, 『히라타 오리자 희곡집』 1~3, 현암사, 2013-2015.
한일연극교류협의회 편, 『현대일본희곡집』 1~9, 연극과인간, 2003-2020.
Akihiko Senda, J. Thomas Rimer, The Voyage of Contemporary Japanese Theatre, Univ of Hawaii Pr, 1997.
Beverley Curran, Theatre Translation Theory and Performance in Contemporary Japan: Native Voices, Foreign Bodies, Saint Jerome Publications, 2008.
Donald Keene, Five Modern No Plays by Yukio Mishima, New York: Knopf, 1957.
J. Thomas Rimer, Toward a Modern Japanese Theatre: Kishida Kunio,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5.
Nobuko Anan, Contemporary Japanese Women’s Theatre and Visual Arts: Performing Girls’ Aesthetics, Palgrave Macmillan UK, 2016.
김광선. 『디오니소스 제전에서 뮤지컬까지』, 연극과 인간, 2009.
김형기, 심재민 등.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 푸른사상, 2011.
냅, 레이먼드. 『미국 뮤지컬과 국가정체성의 형성』, 백현미, 최승연, 이진주 역, 소명출판, 2020
레만, 한스 티즈. 『포스트드라마 연구』, 김기란 역, 현대미학사, 2013.
보겔, 프레더릭. 『공연기획』, 용호성, 배연경 역, 김영사, 2013년
서순, 도널드. 『유럽문화사Ⅱ: 1830~1880 부르주아 문화』, 오숙은, 이은진 등 역, 뿌리와이파리, 2012.
이용숙. 『바그너의 죽음과 부활』, 모노폴리, 2020.
지젝, 슬라보예, 돌라르 믈라덴. 『오페라의 두 번째 죽음』, 민음사, 2010.
토비아스, 로널드 B.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김석만 역, 풀빛, 1997.
피셔-리히테, 에리카. 『수행성의 미학』, 김정숙 역, 문학과지성사, 2017.
Beyer, Barbara (ed.), Warum Oper? Gespräche mit Opernregisseuren. Berlin: Alexander Verlag, 2005
Dixon, Steve. Digital Performance. A History of New Media in Theater, Dance, Performance, Art, and Installation, Cambridge, MA: The MIT Press, 2007
Dreyfus, Laurence. Wagner and the Erotic Impulse,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12
Fischer-Lichte, Erika. Ästhetik des Performativen, Frankfurt am Main: Suhrkamp, 2014
McMillin, Scott. The Musical as Drama: A Study of the Principles and Conventions Behind Musical Shows from Kern to Sondheim,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4
Müller, Ulrich. „Regietheater / Director’s Theater“, The Oxford Handbook of Opera, ed. Helen M. Greenwal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4, pp. 582-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