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 2024 전기
- 뮤지컬 <해밀턴> 연구 : 인종 문제 재현을 중심으로/ 심수진
- 설희를 중심으로 본 뮤지컬 《영웅》: 극 구조, 음악, 인물 관계/ 김소정
- 테네시 윌리엄스의 ‘플라스틱 극’ :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에 대한 시노그래피적 접근/ 채숙정
- 역사극의 탈역사화 : 프리드리히 실러의 『마리아 슈투아르트』를 중심으로/ 이슬아
- 이인전(二人轉)의 중국 고전극 개작 방식과 그 성격 : 《대서상(大西廂)》, 《남교회(藍橋會)》를 중심으로/ 갈축문
- 굿 찬스의 <더 워크> 연구/ 정산희
- 유럽 컨템퍼러리 댄스에 관한 비판적 고찰: 포스트포드주의 조건에서의 무용의 정치성/ 김신우
- 고려(高麗) 당악정재(唐樂呈才)의 연극성 연구/ 정아영
- 청소년 관객 확보를 위한 청소년극 전략 연구 – 국립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작품을 중심으로-/ 노유경
-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팬데믹 온라인 공연’ 유형의 양상과 가능성 모색/ 김호정
- 이머시브 시어터 연극 특성 연구/ 이우정
- 공동체 실천으로서의 커뮤니티 댄스 연구-루돌프 라반의 합무단에서 현대적 커뮤니티 댄스로의 이행을 중심으로-/ 김보영
- 문화상호주의 관점에서 본 <로미오와 줄리엣>의 각색 공연 연구-오태석, 양정웅, 티엔친신의 연출을 중심으로/ 진상
- 몸과 의미의 해체와 재구성: 샤샤 발츠와 게스트의 공연을 중심으로/ 김보송
- 퍼포먼스 지향적 예술의 상호매체성 연구/ 김다솜
- 영화-굿 <만신> 연구/ 최자영
- 동시대 연극에서의 사운드 연출 효과/ 윤혜숙
- 연기론과 배우의 심리적 고통: 사실주의 연기론과 트라우마 이론을 중심으로/ 최윤경
- 2015년 한국 ‘조씨고아’의 공연 미학 연구 : 2003년 중국공연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董哲伊(동철이)
- 뮤지컬 ≪카바레≫의 현실 반영 기법에 대한 연구 : 인물과 극 구조를 중심으로 / 이효인
- 시에서 뮤지컬로 : <<캣츠>>의 각색과정 연구 / 권나래
- 현대 환상극 연구 : 초자연과 현실의 경계성을 중심으로 / 추준호
- 무용의 자기반영적 비판으로서 농당스(non-danse) 연구 : 제롬 벨(Jérôme Bel)의 초기 작품을 중심으로 = An Argument for Non-danse as Self-Reflexive Critique of Dance : with a focus on Jérôme Bel’s early works / 심하경
-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공동체성 연구 : 낭시 공동체론을 중심으로 / 라시내
- 안무 개념의 역사성 : 무용기보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중심으로 / 최기섭
- 한국 창작뮤지컬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고찰 : <김종욱 찾기>, <총각네야채가게>, <투란도트>를 중심으로 / 김설화
- 세월호 연극의 모색 : 창작자, 관객, 공간의 재구성을 중심으로 / 성지수
- 뉴미디어 연극의 물질화된 몸 : 우스터 그룹(The Wooster Group) 연극을 사례로 / 서유미
- 장예모의 《인상·유삼저》 연구 / 권성화
- 연기자 현존을 중심으로 한 장애인 연극 연구 : 극단 애인의 <고도를 기다리며>와 극단 백투백의 <가네쉬 대 제3국>의 사례 / 최희범
- 자크 랑시에르의 관점에서 본 연극의 정치성 : 로버트 윌슨의 연극을 사례로 / 이사민
- 안네 테레사 데 케어스메케르의 미니멀리즘적 작품에 나타난 무용과 음악의 관계 연구 : ≪파세(Fase, 1982)≫를 중심으로 / 임윤선
- 발레에 있어서의 “자연의 모방” 개념에 대한 시론 : 발레닥시옹 ballet d’action을 중심으로 / 한상윤
- 연극에서 사용되는 라이브 카메라의 다중 프레임 효과 연구 / 김재영
- 장소특정적 연극의 사운드스케이프 연구 / 이흔정
- 장소특정적 연극의 공간 구조 연구 / 이혜령
- 포스트드라마 연극 현상으로서의 자전적 다큐멘터리 : 네지 피진의 『모티베이션 대행』을 중심으로 / 박초아
- 에리카 피셔-리히테의 퍼포먼스 이론 연구 : ‘수행적인 것의 미학’을 중심으로 / 백인경
- “리빙 뉴스페이퍼(Living Newspaper)”의 사회 반영 전략과 그 효과 연구 : 「파워(Power)」와 「국민의 삼분의 일(One third of a nation)」을 중심으로 / 장영지
- 체화된 시뮬레이션을 통한 관객의 공감 연구 / 오정은
- 씨티 컴퍼니(The SITI company)의 공동창작(collaborative creation) 연극에 나타난 연기 방법론 연구 / 정은영
- 티엔친신(田沁鑫)의 각색과 연출 연구 : 연극 생사의 장》,《명》을 중심으로 / 김해연
- 이주여성 미디어 제작 워크숍의 연행론적 치유성 연구 / 김서정
- 마리나 카의 ‘중부지방 삼부작’에 나타난 경계성 연구 / 이예은
- 《공원에서 조지와 함께 한 일요일》을 통해 본 손드하임 뮤지컬의 메타극적 특성에 대한 연구 / 홍새암
- 콘셉트 뮤지컬의 분리구조 연구 : 스티븐 손드하임의 작품을 중심으로 / 한재은
- 1990년대 중반 이후 연극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연구 : 조광화, 박근형의 작품을 중심으로 / 이준수
- 20세기 초 한국가극의 변천과정 연구 : ‘가극’에서 ‘오페라’까지 / 정은진
- 영상을 이용한 연극의 공간 확장 : 로베르 르빠주의 『오타강의 일곱 지류』를 사례로 / 이하영
- 유지니오 바르바의 연극론 연구 : 한국 전통연행의 이해와 연관하여 / 김호정
- 태양서커스 곡예의 서사적 기능에 관한 연구 : 《퀴담》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narrative function of the acrobatics in Cirque du Soleils《Quidam》 / 이가영.
- 극단「여인극장」 연구 : 여성의식의 변천을 중심으로 / 최윤영.
- 탈춤음악의 극적 형상화 방법과 소통적 기능 연구 / 이진주.
- 에릭 벤틀리 연극 비평 연구 : 브로드웨이 비판을 중심으로 / 임승태.
- 신파극 <장한몽> 공연의 전개과정과 특성에 관한 연구 : 일본신파극 <금색야차>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이홍이.
- M. 불가꼬프 희곡에 나타난 연극적 재현 방식에 관한 연구 : 1920년대 희곡을 중심으로 = (A)Study on theatrical representation methods in the dramas of Mikhail Bulgakov : focusing on the dramas of the 1920s / 김유랑.
- 쿠르트 바일의 음악극에 관한 연구 / 신수경.
- 예르지 그로토프스키의 탈연극적 작업으로의 이행에 대한 연구 / 이수현.
- 판소리의 치유성에 관한 연구 : 아방가르드연극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이민성.
- 아돌프 아피아의 무대연출론에 관한 연구 / 김승열.
- 근대이후 중국의 공연공간에 관한 연구 / 장웅조.
- 오페라의 사회사적 독해가능성에 관한 연구 : P. Bürger의 제도예술이론의 관점에서 / 원윤선.